혹시 충분히 자도 몸이 찌뿌둥하고 하루종일 피곤하지는 않으신가요? 내 수면이 효율적인지, 수면의 질이 좋은지 나쁜지 안다면 수면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텐데요, 신원철 교수님께서 이 수면의 질이 나쁘다는 신호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주신다고 합니다. 내 수면의 질이 어떤지, 한 번 테스트해보세요!
내 수면의 질이 나쁘다는 신호🥲
수면의 질이 나쁘다는 신호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누워서 잠들기까지 30분이 걸리거나, 잠든 후 1번 이상 깨거나, 수면 효율이 85%미만이라는 등의 신호를 통해 수면의 질이 나쁘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내 수면의 질이 좋다는 신호😀
반대로 나의 수면의 질이 좋다는 신호도 있습니다. 누운 직후 30분 이내에 잠들고, 뒤척임이 적으며 잠든 후에 깨지 않고, 7~9시간을 충분히 자는 등의 여러 신호로 나의 수면의 질이 좋은지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을 나쁘게 하는 요인들 💤
수면의 질을 나쁘게 하는 요인들 중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불규칙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거나 커피나 술을 많이 마시거나, 잠들기 전 스마트폰을 많이 하는 등 일상에서의 요인이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만성질환, 수면무호흡증, 주기성 하지운동증 등 일상생활 요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약
수면의 질이 나쁘다는 신호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누워서 잠들기까지 30분이 걸리거나, 잠든 후 1번 이상 깨거나, 수면 효율이 85%미만이라는 등의 신호를 통해 수면의 질이 나쁘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나의 수면의 질이 좋다는 신호도 있습니다. 누운 직후 30분 이내에 잠들고, 뒤척임이 적으며 잠든 후에 깨지 않고, 7~9시간을 충분히 자는 등의 신호로 나의 수면이 좋은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면의 질을 나쁘게 하는 요인들 중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불규칙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거나, 커피 또는 술을 많이 마시거나, 잠들기 전 스마트폰을 많이 하는 등 일상에서의 요인이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만성질환, 수면무호흡증, 주기성 하지운동증 등 일상생활 요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 YouTube "SLEEP Dr.신원철 꿀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MXCX9p-hGUM
👉다음 컨텐츠 보러가기! : 잘 때 호흡이 멈춘다? 수면을 방해하는 ‘수면무호흡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