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을 치료하는데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인지행동치료법’은 불면증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면에 대한 불안과 압박을 벗어던지고 ‘꿀잠’자고 싶다면 이 '인지행동치료법'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요?
첫 내용 들어가기!
불면증을 치료하고 싶지만 수면제는 부담스러운 분들이 계실겁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약이 아닌 근본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인지행동치료’를 소개해드립니다. ‘인지행동’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알 수 있듯이, 잠에 대한 생각(인지)을 바꾸고, 잠과 관련된 ‘행동’을 바꾸어 잠을 잘 오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불면증의 악순환 끊기
우선은 불면증의 악순환이 되는 ‘걱정’과 ‘불안’을 떨쳐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불면증이 있는 환자분들은 오늘의 불면이 내일의 생활에 지장을 줄 거라는 생각에 불안해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잠을 못 자면 다음 날 아침에 더 각성이 되는 효과가 있으며, 불면 때문에 다음 날 일을 그르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인지행동치료를 통한 불면증 치료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이 밤에 잠을 못 자면 ‘낮에라도 쉬어야지’라고 생각하고 낮에 눈을 감고 누워있거나 낮잠을 오래 자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낮의 활동이 줄어들어 밤에 더 잠에 들지 못하게 하는 행동입니다. 이러한 잘못된 행동을 고치고 불면증 환자의 생활에 맞게 하루의 계획을 제안하는 것이 바로 ‘불면증인지행동치료’입니다.
스스로 통제하는 힘을 기르는 것,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란 수면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통해 이 지식을 내 일상의 일부로 만드는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잠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되고, 그 힘으로 불면증을 극복하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요약
불면증을 치료하고 싶지만 수면제는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 약이 아닌 근본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인지행동치료’를 소개해드립니다. ‘인지행동’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알 수 있듯이, 잠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잠과 관련된 ‘행동’을 바꾸어 잠을 잘 오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불면을 불러오는 행동을 고치고 불면증 환자의 생활에 맞게 하루의 계획을 제안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수면교육을 통해 스스로 잠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 이것이 불면증을 극복할 수 있는 행동입니다.
출처 : YouTube "굿라이프"
https://www.youtube.com/watch?v=5cPT_4qNhH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