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잠들게 하는 멜라토닌 바로 알기!

Oct 27, 2023
우리를 잠들게 하는 멜라토닌 바로 알기!

우리 몸의 '피로주기'란 무엇일까요?

‘피로주기’라는 말은 말 그대로 우리가 활동한 후 피로가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피로하면 ‘아데노신’이라는 물질이 쌓이게 되는데, 이 아데노신이 일정 농도 이상 쌓이면 “자야 돼 쉬어야 돼” 라는 사인을 보냅니다.

그렇다면 생체시계란 무엇일까요?

생체시계를 주도하는 멜라토닌, 그 특징은?

멜라토닌은 부교감 신경을 촉진시키고, 수면을 유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멜라토닌은 햇빛을 받으면 아침이라고 인식하고 분비되지 않습니다. 밤이 되면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우리 몸을 이완시키고, 부교감 신경을 촉신시켜 잠에 들게 만듭니다.

요약

‘피로주기’라는 말은 말 그대로 우리가 활동한 후 피로가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피로하면 ‘아데노신’이라는 물질이 쌓이게 되는데, 이 아데노신이 일정 농도 이상 쌓이면 “자야 돼, 쉬어야 돼” 라는 사인을 보냅니다. 그렇다면 ‘생체시계’란 무엇일까요? 멜라토닌이라는 물질이 나와 아침에는 눈을 뜨게하고, 저녁에는 잠이 들게 하는 이 사이클, 주기를 바로 ‘생체시계’라고 합니다.

멜라토닌은 부교감 신경을 촉진시키고, 수면을 유도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멜라토닌은 햇빛을 받으면 아침이라고 인식하고 분비되지 않습니다. 밤이 되면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우리 몸을 이완시키고, 부교감 신경을 촉신시켜 잠에 들게 만듭니다. 때문에 아침에는 햇빛을 받는 것이 좋고 밤에는 스마트폰이나 TV등 빛을 내는 물건과는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YouTube "박서희 정신과의사"

https://www.youtube.com/watch?v=tuCIjInJxYA&t=47s


👉다음 컨텐츠 보러가기! : 숙면을 취하는 것은 체중을 조절하는 것과 같다?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