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은 인생의 1/3 을 차지합니다. 그만큼 우리의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이렇게 많은 부분을 잠을 자는데 할애하지만, 정작 잠을 자는 이유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에 대해 좀 더 이해한다면 수면 건강이 한 걸음 더 나아질 것입니다. 이번 컨텐츠에서는 이 수면의 비밀을 한 번 파헤쳐볼까요?
잠을 자는 이유, 첫 번째!
잠을 자는 이유 첫 번째는 ‘기억을 정리하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뇌의 ‘해마’라는 곳은 우리의 기억을 저장하는 곳인데요, 이 해마에서는 우리가 자는 동안 필요한 기억과 불필요한 기억을 분류해 필요한 기억은 대뇌신피질로 보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24시간 안에 사라지죠. 기억을 분류하는데는 6시간이 걸린다고 하니, 우리는 잠을 6시간은 자야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잠을 자는 이유, 두 번째!
잠을 자는 이유 그 두 번째는,’ 잠은 뇌의 독소를 제거하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쥐의 뇌에 관찰용 염료를 넣고 자고 있을 때, 깨어 있을 때, 마취되어 있을 때 뇌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또 뇌에 각종 액체가 어디로 이동하는지를 관찰했다고 합니다. 자고 있을 때 신경 세포간 틈새공간이 크게 확장되면서 뇌척수액이 그 공간을 돌아다니며 세포의 대사산물을 청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니까 잠을 잘 때 뇌에서는 배관시스템이 활성화되고 뇌척수액은 세척제 역할을 한다는 것이죠.
잠을 자는 이유, 세 번째!
잠을 자야하는 이유, 그 세 번째는 바로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뇌는 몸의 2%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에너지는 20%나 사용하기 때문에 활동하지 않을 때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약
사람은 인생의 1/3을 잠을 자는데요, 우리는 왜 이렇게 많은 시간동안 잠에 들까요? 잠을 자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을 자는 이유 첫 번째는 잠이 '기억을 정리하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뇌의 '해마'라는 곳은 우리의 기억을 저장하는데, 우리가 자는 동안 필요한 기억과 불필요한 기억을 분류해 필요한 기억은 대뇌신피질로 보냅니다.
잠을 자는 이유 두 번째는, '잠은 뇌의 독소를 제거하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자고 있을 때 신경 세포간 틈새공간이 크게 확장되고 뇌척수액이 그 공간을 돌아다니며 세포의 대사산물을 청소합니다. 그러니까 잠을 잘 때 뇌에서는 배관시스템이 활성화되고 뇌척수액은 세척제 역할을 한다는 것이죠.
잠을 자야하는 이유 그 세 번째는 바로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뇌는 몸의 2%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에너지는 20%나 사용하기 때문에 활동하지 않을 때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결국 우리가 잠을 잘 때, 기억이 분류되고 뇌가 청소된다고 하니,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컨텐츠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