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조기 발견: 더 나은 삶을 위한 열쇠, 그리고 우리를 위한 이야기들

Oct 16, 2023
치매 조기 발견: 더 나은 삶을 위한 열쇠, 그리고 우리를 위한 이야기들

치매는 개인의 인지 기능, 기억력,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진행성 신경 장애입니다. 가장 흔한 형태의 치매는 알츠하이머병으로, 치매의 약 60~80%를 차지합니다. 치매의 증상으로는 기억력 감퇴, 문제 해결의 어려움, 익숙한 작업을 완료하는 데 어려움, 시간이나 장소에 대한 혼동, 기분이나 성격의 변화 등이 있습니다.

image.png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5천만 명이 치매를 앓고 있으며, 매년 약 1천만 명이 새로 치매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치매의 유병률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여 65세 이상의 약 5%, 85세 이상의 최대 50%가 치매에 걸립니다. 전 세계 인구 고령화로 인해 이 수치는 향후 몇 년 동안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기 발견이 불러 온 변화

image.png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면 개인과 가족이 미래를 계획하고 치료와 지원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으므로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의료 전문가가 적절한 개입과 치료를 제공하여 질병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이 변화를 가져온 대표적인 사례로 전설적인 뮤지션 글렌 캠벨의 이야기를 들 수 있습니다. 2011년, 캠벨은 알츠하이머병과의 싸움을 공개적으로 공유하며 진단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공연하고 음악을 녹음했습니다. 자신의 질환에 대한 솔직한 고백은 치매에 대한 인식과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캠벨은 자신의 여정을 공유함으로써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도움과 지원을 구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글렌 캠벨과 같이 잘 알려진 인물 외에도 치매에 정면으로 맞닥뜨린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무수히 많습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경험은 치매에 대한 인식 제고, 정기 검진, 조기 개입이 치매 관리에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합니다.

유명인들의 치매 발병

image.png

다음은 치매를 앓은 다른 유명인의 리스트입니다.

2021년 9월 지식 차단 시점을 기준으로 여러 유명인이 치매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공개적으로 공유했습니다.

1. 로널드 레이건: 미국의 40대 대통령은 1994년 치매의 흔한 형태인 알츠하이머병 진단을 받았다고 공개적으로 발표했습니다. 그는 2004년 사망할 때까지 대중의 관심에서 거의 벗어나 있었습니다.

2. 글렌 캠벨: 컨트리 음악의 전설은 2011년에 알츠하이머병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는 공연을 계속했고 고별 투어까지 진행했습니다. 그는 2017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3. 에스텔 게티: "골든 걸스"에서의 역할로 잘 알려진 게티는 진행성 뇌 질환인 루이체 치매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2008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4. 모리스 라벨: "볼레로"로 잘 알려진 프랑스의 유명한 작곡가 모리스 라벨은 알츠하이머병 또는 픽병으로 추정되는 알 수 없는 형태의 치매를 앓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 병으로 인해 생의 마지막 5년 동안 작곡을 할 수 없었습니다.

5. 찰튼 헤스턴: "벤허", "혹성탈출" 등의 영화로 유명한 이 배우는 2002년에 알츠하이머병과 일치하는 증상을 보였다고 발표했습니다.

6. 페리 코모: 인기 가수이자 방송인인 페리 코모는 2001년 사망하기 전 알츠하이머병 증상을 앓고 있었다고 합니다.

7. 에스더 윌리엄스: 수영 선수에서 배우로 변신한 그녀는 2013년 사망하기 전까지 치매를 앓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치매는 특정 질병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한 정신 능력 저하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용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이 가장 흔한 치매 유형이지만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환자들에게 필요한 정서적 지원

image.png

치매를 조기에 진단하면 개인과 그 가족은 질병의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자원과 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그룹,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은 치매 환자에게 유용한 정보와 정서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2세 여성이 이름과 약속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가족과 우려 사항을 논의한 후 의사와 상담하기로 결정한다면, 일련의 검사 결과, 메리는 알츠하이머병 초기 단계라는 진단을 받을 수 있겠죠. 이렇게 되면 가족과 의료진의 지원을 받아 약물 치료, 인지 운동, 생활 습관 변화 등의 치료 계획을 시작할 수있고. 치매를 조기에 발견한 덕분에 이 여성은 더 높은 수준의 독립성을 유지하고 좋아하는 활동에 계속 참여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약물 치료는 치매 증상을 관리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현재 치매를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치료하고 질병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 여러 가지 약물이 승인되었습니다. 적절한 약물로 조기에 개입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인지 기능을 장기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열쇠

image.png

결론적으로,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의 삶을 개선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치매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면 치매의 초기 징후를 파악하고 약물 치료와 지원 서비스를 통해 적시에 개입할 수 있습니다. 공공장소와 개인 생활에서 치매에 직면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도움을 구하도록 영감을 주고 조기 발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함께 치매를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하며 궁극적으로 치매를 퇴치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컨텐츠 보러가기!4가지 퀴즈로 알아보는 몸과 마음의 건강 비결: 지금 실천해야 할 수면 습관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