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수면 장애에 해당된다?

Oct 20, 2023
코골이, 수면 장애에 해당된다?

우리가 흔히 겪고 있는 수면 장애인 코골이, 코골이는 단순한 수면 장애가 아니라 심해지면 심장과 뇌, 주요 장기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골이의 증상과 해결방법을 한 번 알아볼까요?

코골이가 보내는 내 몸 건강 적신호들

코골이의 원인은 상기도에 다니는 공기의 양이 있는데, 이 길이 좁아져서 나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코골이가 있다는 것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같은 수면 장애의 증상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 코골이는 신체적인 질환들하고 굉장히 연관이 많이되고, 고혈압, 심장질환, 뇌혈관질환같은 질환들을 불러올 확률이 높습니다.

밤마다 괴롭히는 코골이, 그 원인은?

코골이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살이 찌면 바깥쪽에서 상기도가 밀고 들어와 길이 좁아져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혹은 원래 생김새가 턱이 뒤로 들어가 있어 상기도가 잘 막히는 분도 있습니다. 또한 술도 코를 골게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지긋지긋한 코골이, 해결방안은?

코골이 치료를 위해서는 이비인후과에서 입안 상기도 부분을 넓혀주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또는 양압기 치료가 있는데요, 이 양압기 치료는 좁은 상기도 내에 풍선을 불듯이 바람을 불어 넣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혹은 이 양압기 치료가 불편한 분들을 위해 턱, 혀를 앞으로 당겨주는 구강 내 장치를 하기도 합니다.

요약

그래서 코골이가 있다는 것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같은 수면 장애의 증상이 있다는 뜻입니다. 코골이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기본적으로는 공기가 다니는 통로인 상기도가 좁아져 나는 소리입니다. 살이 찌거나, 신체적 특성, 혹은 술을 먹어도 이 상기도가 좁아져 코골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코골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에서 입안 상기도 부분을 넓혀주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또는 양압기 치료, 혹은 턱과 혀를 앞으로 당겨주는 구강 내 장치를 하기도 합니다.

코를 곤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의미 있는 수면 무호흡증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 단계입니다. 나의 수면을 알고 수면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도 당신의 좋은 밤을 응원합니다.


출처 : YouTube "지식인사이드"

https://www.youtube.com/watch?v=EBZcSL57iPc


👉다음 컨텐츠 보러가기! : 불면증에 좋은 음식! 과연 그 정체는?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