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좋은 밤 보내셨나요? 혹시 잘 못 주무신 분들이 계신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오늘 잘 잘 수 있는 방법, 그 비밀을 공개해보려고 하는데요, 신원철 박사님이 알려주시는 꿀잠 자는 방법 다섯가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잘 자는 방법 첫 번째, 햇볕 쬐기!
밤에 잘 자고 싶다면 낮에 햇볕을 쬐면 좋습니다. 뇌의 생체시계는 빛에 가장 강한 자극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에 햇볕을 쬔다면 뇌가 몸의 생체리듬을 알아차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잘 자는 두 번째 방법, 운동!
운동을 하면 잠의 욕구를 만드는 아데노신이 많이 쌓이게 됨으로써 밤에 잠을 잘 자게 됩니다. 또한 운동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는데, 이 체온이 4-5시간에 걸쳐 떨어지면서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쉽게 잠에 들게 됩니다.
잘 자는 방법 세 번째, 적절한 카페인 섭취!
잘 자기 위해서는 카페인을 적절히 섭취해야 합니다. 커피, 녹차, 홍차, 탄산음료 등에는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밤잠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로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카페인은 잠들기 6시간 전까지 마시고,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은 잠들기 10시간 전까지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 자는 방법 네 번째, 식사 시간 조절!
적어도 잠들기 4시간 전에 식사를 완료해야 잘 잘 수 있습니다. 우리 위가 음식을 소화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4시간 정도 걸립니다. 잘 때 소화기관이 일을 하면 우리 몸의 생체 시계는 잠들기 어렵습니다.
잘 자는 방법 다섯 번째, 알코올 섭취 조절!
술은 뇌를 억제해 쉽게 잠들도록 만들지만 밤에 쉽게 깨도록 만듭니다. 또한 알코올의 이뇨작용 때문에 자다가 소변으로 깨는 경우가 생깁니다. 뇌에 영향을 주지 않는 기준은 술 한 잔, 맥주 한 잔, 소주 한 잔 정도이니, 참고하시어 잠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밤에 잠을 잘 자고 싶다면 낮에 햇볕을 쬐는 것이 뇌의 생체 시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은 아데노신을 쌓아 잠을 유도하고, 멜라토닌을 분비시켜 잠을 자는데 도움을 줍니다. 카페인과 알코올의 섭취는 적당히 하는 것이 좋은 수면에 도움이 되며, 잠들기 4시간 전에 식사를 마치는 것이 생체 시계가 잘 돌아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참고한다면 좋은 수면을 유지하고 건강한 일상을 보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처 : YouTube "SLEEP Dr. 신원철 꿀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98TThKC2-NE
👉다음 컨텐츠 보러가기! : 수면을 부르는 ‘바른 자세’